기사 메일전송
낙동강 하굿둑 개방 대비 - ‘낙동강 하구 염분 모니터링’착수
  • 기사등록 2016-01-08 16:06:55
기사수정

부산시 하천살리기추진단은 지난해 말까지 모아진 낙동강 하굿둑 개방에 대한 시민 염원을 현실화시키기 위한 첫걸음으로, 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본격적인 낙동강하구 지역 통합환경모니터링을 이번 달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 9월 서병수 시장의 낙동강 하굿둑 점진적 개방 기자회견으로 지난 28년간 막혀있던 하굿둑 점진적 개방을 통하여 해수와 담수가 만나는 기수역 회복 및 생태계 복원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그동안 부산시에서는 많은 시민들을 만나고 유관기관 및 단체들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의견을 수렴해 왔다.

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낙동강 하굿둑의 실제 개방에 앞서 수질, 생태계 등 환경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사전 모니터링은 반드시 필요하며, 현재 연구원 내에 이미 운영 중인 환경측정시스템을 활용, 통합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연안수질·저질·하천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연구원 기술력으로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사전 및 장기 모니터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통합환경모니터링은 크게 세 항목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동식물 플랑크톤,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등을 조사하는 생태계 모니터링, BOD 등 총 27개 이화학항목을 측정하는 수질조사, 중금속 등 총 29개 항목을 측정하는 하천퇴적물 조사 등이 그것이다. 아울러, 기 확보한 본예산 3억 9천만 원을 활용하여 염분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추가 지점 필요시 추후 소요예산을 추가로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이상과 같이 하굿둑 개방 대비 통합환경모니터링을 이번 달부터 주기적으로 추진하고 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전준비작업을 거친 후, 염분 실시간 자동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며, 염분 등 데이터는 홈페이지 등에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낙동강 하굿둑 개방 관련 3차용역 등에 기초자료로 제공함으로써, 향후 용역 및 수문개방 실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위대한 낙동강시대를 준비하는 원년이 될 2016년에 본격적으로 낙동강 하굿둑 개방을 준비하는 하구지역 통합환경모니터링 추진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며, 향후 추진 전 과정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6-01-08 16:06:5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탈무드하브루타 수학교구 체험 행사
  •  기사 이미지 중국 유재석 팬클럽, 함께하는 사랑밭에 유재석 이름으로 ‘7012장 연탄기부’
  •  기사 이미지 KBS온라인평생교육원, 서울특별시교육감 감사장 수상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