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문체부, `한국관광의 별 시상식` 개최…`서귀포 치유의 숲・신안퍼플섬` 등 수상 - 본상 3개 분야 4개, 특별상 3개 분야 4개 등, 총 6개 분야 8개 선정 및 특별상 신설 - 신설 특별상, 전문가 및 지역주민 협동조합 `하동주민공정여행 놀루와` 선정
  • 기사등록 2021-12-21 17:07:57
기사수정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21일 오후 3시, 신라호텔 토파즈홀에서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2021 한국관광의 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1일 오후 3시, `2021 한국관광의 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2010년에 시작해 올해 11회째를 맞이한 `한국관광의 별`은 그동안 관광지 65곳을 포함해 `관광의 별` 총 106개를 선정했다.

 

올해는 코로나 장기화로 지친 국민들을 위로한 관광자원을 중심으로 본상 3개 분야에서 4개, 특별상 3개 분야에서 4개 등, 총 6개 분야에서 8개를 선정했다. 특히 특별상에 `환경적·사회적으로 지속가능성이 높은 관광지 또는 관광사업체 및 관광 프로그램` 분야를 신설했다.

 

`그 자체의 매력이 뛰어난 관광지` 분야에서는 `서귀포 치유의 숲`을 선정했다. 한라산 해발 400~760m 고지에 있는 `서귀포 치유의 숲`은 청정 자원을 바탕으로 숲길, 야외 치유공간, ‘힐링센터’ 등을 갖추고 `위로의 숲` 등 산림휴양 프로그램을 운영해 코로나19로 지친 국민들에게 휴식을 제공했다. 또한, 지역주민들과도 연계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수원화성 야간관광`과 `신안 퍼플섬`은 `새로운 매력을 창출한 관광지` 분야에서 한국관광의 별이 됐다. ▲`수원화성 야간관광`은 세계문화유산인 수원 화성에 매체예술과 빛의 산책로를 만들어 기존의 주간 중심의 관광을 야간관광으로 확대해 관람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시했다. ▲`신안 퍼플섬`은 섬에서 자생하는 보라색 청도라지와 꿀풀 등의 특성에서 영감을 받아 `사계절 보라색 꽃이 피는 섬`이라는 기획을 바탕으로 관광객들에게 이색적이고 아름다운 풍경을 선사했다.

 

특히, 세계관광기구는 `신안퍼플섬`을 지역주민들과의 협업 우수사례로 `2021 최우수 관광마을`에 선정했다.

 

`관광약자를 위한 배려가 충분한 관광지` 분야에서는 `킹카누나루터`가 제일 좋은 평가를 받았다. `킹카누나루터`는 의암호의 아름다운 풍경을 쉽게 즐길 수 있는 열린 여행지이다. 시각 장애인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점자 안내도와 촉지도를 설치했으며, 전문 안내인인 `킹스맨`을 통해 관광 약자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카누의 한쪽 면도 개방형으로 만들어 휠체어나 유모차가 부담 없이 진입할 수 있게 했다.

 

`신규 관광지 중 독특한 매력으로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관광지` 분야에서는 `9.81파크`가 선정됐다. `9.81파크`는 자동차 공학, 사물인터넷 기술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스포츠와 게임을 융합한 다양한 경주를 체험할 수 있는 놀이공원이다. 이용객의 60%를 청년층이 차지하는 등 젊은 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경주와 함께 제주도의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올해 전 세계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오징어게임`의 황동혁 감독과 한국 관광 해외 홍보 영상 중 큰 인기를 얻은 `서산 머드맥스` 편의 충청남도 서산시 오지 어촌계는 `대중문화 전반의 공로로 한국 관광 활성화에 기여한 사람` 분야에서 `한국관광의 별`로 선정됐다.

 

▲`황동혁 감독`은 `오징어 게임` 작품 속에 `오징어 게임`, `뽑기`,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등 한국 놀이문화를 자연스럽게 녹여내 한국에 대한 세계인들의 흥미를 유발했다.

 

또한, 작품 인기가 여행상품과 관광 체험행사 개발로 이어져 한국 관광 홍보에 기여했다. ▲ `충청남도 서산시 오지 어촌계`는 서산의 대표 관광자원인 대산읍 오지리 갯벌을 배경으로 주민들이 바지락을 채취하러 가는 과정과 서산의 주요 관광지 모습이 `서산 머드맥스` 편에서 공개돼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특히, 주민들은 영상을 제작할 때 직접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경운기를 타고 질주하는 모습은 영화 `매드맥스`를 참신하게 따라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 신설한 `환경적·사회적으로 지속가능성이 높은 관광지 또는 관광사업체 및 관광프로그램` 분야에서는 `하동주민공정여행 놀루와`를 선정했다. `하동주민공정여행 놀루와`는 전문가와 지역주민, 도시 청년 등이 함께 만든 협동조합이다.

 

지리산, 섬진강, 차 문화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한 대안 여행을 기획·운영하고, 지역 내 기업과 협업체계를 구성해 문화사업, 교육을 진행하는 등 지속가능한 관광을 추구하고 미래의 농촌마을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오영우 문체부 차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힘든 상황 속에서도 국민을 위로해준 `한국관광의 별` 수상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국민의 행복을 밝게 비추는 많은 `한국관광의 별`들이 대한민국 관광업계를 수놓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2-21 17:07:5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탈무드하브루타 수학교구 체험 행사
  •  기사 이미지 중국 유재석 팬클럽, 함께하는 사랑밭에 유재석 이름으로 ‘7012장 연탄기부’
  •  기사 이미지 KBS온라인평생교육원, 서울특별시교육감 감사장 수상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