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문화 디지털 혁신으로 ‘세계 일류 문화 매력 국가’ 이룬다 - 7. 22. ‘제1회 문화체육관광 디지털 혁신+ 토론회’ 개최
  • 기사등록 2022-07-21 11:11:20
기사수정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정보원(원장 홍희경, 이하 문화정보원)과 함께 7월 22일(금)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1회 문화체육관광 디지털 혁신+ 포럼’을 열어 우리나라가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신한류 창출, 문화·체육·관광 매력 국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디지털 혁신의 가치와 방향성을 모색한다. 이번 행사는 누구나 볼 수 있도록 한국문화정보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한다.

 

`제1회 문화체육관광 디지털 혁신+ 포럼` 포스터 일부

문체부는 코로나19 이후 속도가 빨라진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고 새 정부 국정과제인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중장기적 전략과 분야별 이행과제를 담아 ‘문화 디지털 혁신 2027 기본계획(’23년~’27년)’을 수립할 계획이며, 이번 토론회 또한 5개년 기본계획 수립의 일환으로 마련한 것이다.

 

먼저 토론회에서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정재승 교수가 기조연설자로 나서 ‘4차산업혁명 시대, 함께 가야 할 디지털 미래를 성찰하다’를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웨이브’ 3차원 실감콘텐츠와 ‘아르떼뮤지엄’ 성공 신화를 이룬 ㈜디스트릭트 이성호 대표가 ‘디지털 기술, 실감콘텐츠가 가져오는 변화’를 주제로, 스트라베이스 디지털혁신경영전략 강형근 소장이 ‘케이(K)-컬처, 성장을 넘어 초격차로 가는 팀(TEAM) 전략’을 주제로 이야기한다. 주제발표 이후에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정한민 교수의 진행으로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이 문화·체육·관광 디지털 혁신의 가능성과 가치에 대해 종합 토론한다.

 

행사 2부에서는 ‘2022년 제1회 문화정보화협의회’를 개최한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문체부 본부, 소속·공공기관 중 2021년 정보화 각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기관을 대상으로 상을 수여한다.

 

해외문화홍보원(이하 해문홍)과 영상물등급위원회는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문체부 장관 표창을 받는다. 해문홍은 개원 50주년을 기념해 국제콘텐츠 공모전 수상작 140개 작품을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에 전시하고, 가상공간에서의 한류 확산을 이끌었다. 영상물등급위원회는 영상물 등급분류 신청 시 대용량 파일 접수의 불편한 점을 개선해 이용자 만족도를 높였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한국체육산업개발(주)는 우수상을,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국어원, 국립민속박물관(이상 소속기관), 세종학당재단, 국립박물관문화재단, 대한장애인체육회(이상 공공기관) 등 6개 기관은 특별상을 받는다.

 

이어서 협의회 참석자들은 문화·체육·관광 콘텐츠를 어떻게 디지털 기술과 결합해 고도화된 서비스로 제공할 것인지 함께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문체부 전병극 제1차관은 “이번 행사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문체부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해답을 찾는 귀중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전 국민의 95%가 스마트폰을 통해 디지털 기술을 일상에 활용하고 있듯이 앞으로 문체부 본부와 소속·공공기관 모두가 디지털 혁신에 참여하고 국민 모두에게 이전에 없던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7-21 11:11:2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탈무드하브루타 수학교구 체험 행사
  •  기사 이미지 중국 유재석 팬클럽, 함께하는 사랑밭에 유재석 이름으로 ‘7012장 연탄기부’
  •  기사 이미지 KBS온라인평생교육원, 서울특별시교육감 감사장 수상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