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이달의 한국판 뉴딜` 원더풀플랫폼 등 3개 사례 선정 - 한국판뉴딜 사업 직접 수행 및 성과 창출 인물·기업 수상 - 원더풀플랫폼,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세림티에스지 선정
  • 기사등록 2021-08-27 15:49:40
기사수정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진행한 7월 `이달의 한국판뉴딜`에 원더풀플랫폼,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세림티에스지(이하 디지털뉴딜) 등 3개 사례를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달의 한국판뉴딜`은 ▲한국판뉴딜 사업을 직접 수행하거나 성과를 만들어낸 인물 또는 기업, ▲한국판뉴딜 사업으로 혜택을 받은 인물이나 기업, ▲한국판뉴딜의 상징적 장소 등을 대상으로 선정한다.

 

원더풀플랫폼이 개발한 인공지능 건강관리 로봇 `다솜이`는 홀로 사는 어르신이 가족과 잘 소통하고 사회와 단절되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7월 `이달의 한국판뉴딜` 선정 대상 원더풀플랫폼의 `다솜이`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자식과 보호자는 전용 앱을 통해 어르신의 건강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고, 영상통화와 음성메시지로 안부도 주고받는다. 특히 `말벗` 기능은 어르신들이 고립감과 우울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다솜이`는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신청 기간 등 각종 행정정보를 미리 알려줘 정보에 어두운 어르신이 정부 혜택을 놓치지 않도록 도와준다.

 

전국 28개 지자체・보건소와 함께 어르신 2600여명에게 `다솜이` 돌봄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건강·심리·활동 상태 시각화 서비스를 통해 어르신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보건소 담당자 1인당 지원할 수 있는 대상이 이전보다 5인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원더풀플랫폼은 2020년 `한국판뉴딜` 사업 중 `공공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비대면 복지 분야)`에 참여해 약 6억원의 매출 성과를 달성하기도 했다.

 

한편,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한국판뉴딜 10대 대표과제 중 하나인 `2020년 지능형(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사업`의 스마트 감염관리 분야에 선정돼 `감염병 대응`에 맞는 적합한 스마트병원 선도모델로 인공지능(AI) 기반의 코로나19 환자 분류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코로나19 확진자의 나이·체온·기저질환·호흡곤란 등을 입력하면 인공지능(AI)이 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산소치료와 집중치료 필요 점수를 제공하고, 생활치료센터·전담병원·거점전담병원 등 적절한 치료시설을 제안한다. 경기도 병상배정반과 고양시 생활치료센터 기준으로 현재까지 총 2000여건에 달한다.

 

아울러, 고양시 안심숙소 자가격리자가 착용한 스마트링(반지)과 패치형 체온계를 통해 맥박·체온 등 생체징후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이를 의료진이 원격으로 관찰함으로써 환자 안정을 강화했다.

 

이와 함께 지역 내 공공의료기관 간 원격협진으로 코로나19 진료협력에도 기여했다. 병원 내 감염병 확진자 발생 시 환자·직원 등 동선을 추적하는 원내 감염 확산방지 체계를 구축하고, 휠체어 등 추적·냉장고 온도 감지기 센서 등을 통해 의료진의 단순반복 업무부담도 줄였다.

 

7월 `이달의 한국판뉴딜` 후보 추천에는 총 10개 기관이 참여했으며, 이언주 방송작가, 박민우 여행작가, 김준혁 한신대 교수, 이종혁 광운대 교수, 석노기 대장장이, 김주대 시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18명이 심사를 담당했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정부를 대표해 27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 2층 광화문홀에서 `이달의 한국판뉴딜`로 선정된 원더풀플랫폼,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세림티에스지에 기념패를 전달했다. 7월 `이달의 한국판뉴딜` 감사패 수여식은 7월 말 개최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약 한 달가량 늦게 열렸다.

 

임 장관은 수상자들에게 `이달의 한국판뉴딜` 우수 사례로 선정된 것에 대해 축하 인사를 전하며 "정부의 지원과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로 한국판뉴딜의 의미 있는 성과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성과들이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을 열어가는 동력으로서 국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8-27 15:49:4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탈무드하브루타 수학교구 체험 행사
  •  기사 이미지 중국 유재석 팬클럽, 함께하는 사랑밭에 유재석 이름으로 ‘7012장 연탄기부’
  •  기사 이미지 KBS온라인평생교육원, 서울특별시교육감 감사장 수상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_리뉴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